인공지능 선구자 Andrew Ng의 지도를 받아 진행되는 “모두를 위한 생성 AI” 과정은 이러한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세계최고의 수업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3주 학습, 주당 1~2시간을 투자하면 과정을 완료할 수 있다고 하는데 집중해서 1주일에 마무리도 할 수 있습니다. 첫 주에는 생성적 AI의 정의, 기능 및 한계를 소개하며, 소프트웨어 및 웹 인터페이스에서의 활용 방법을 다룹니다. 두 번째 주는 고급 기술을 다루며,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및 모델 선택 등을 포함합니다. 마지막 주에는 비즈니스와 사회에 미치는 생성적 AI의 영향을 탐구하고, 윤리적 고려사항 및 책임 있는 AI 사용에 초점을 맞춥니다.

이 과정은 AI의 작동 원리를 이해하고, 실제로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합니다.

AI를 사용하여 일상 업무를 지원하는 방법을 배울 뿐만 아니라, 효과적인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기술을 습득하여 AI의 고급 기능까지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이는 실제 사례를 통해 AI 도구를 직접 사용해보며 이해하는 실습 중심의 접근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과정을 통해 참가자들은 AI가 비즈니스 및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더 깊이 이해하고, 생성 AI 기술을 자신의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사례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또한, AI 기술의 발전이 어떻게 일반적인 업무 환경과 상호 작용하는지에 대한 통찰을 얻게 되었습니다.

“모두를 위한 생성적 AI” 과정은 기술 배경이 다양한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AI 기술을 일상에서 쉽게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는 기술적인 전문 지식뿐 아니라 실제로 기술을 적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Andrew Ng의 전문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한 이 과정은 AI 기술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와 함께 실용적인 활용 방법을 제공받았습니다. 또한 선한소속에 연구자들이 AI 기반의 미래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이러한 기술이 일상과 비즈니스에 어떻게 유익하게 작용할 수 있는지를 실감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AI의 미래를 형성하는 데 있어 이러한 교육이 중요한 발판이 되었고 앞으로 선한인공지능연구소에서는 아래 3가지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교육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1. 공무원을 위한 생성형AI

2. 선생님(학생)을 위한 생성형AI

3. CEO를 위한 생성형AI

Andrew Ng가 이끄는 “모두를 위한 생성적 AI” 과정을 수료한 후 선한인공지능연구소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이 제공하는 가치와 가능성에 대해서도 블로그에 자세히 다루고 싶습니다. AI를 통해 사회적, 윤리적 가치를 실현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AI기술을 선하게 사용하는 교육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은 참여자들에게 AI 기술을 통한 긍정적인 변화를 창출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생성형 AI는 단순히 기술적인 도구를 넘어서 사회적 혁신의 도구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선한인공지능연구소에서는 이러한 기술의 잠재력을 활용하여 학교, 공공, 기업, 의료, 금융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적인 해결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기술과 인간의 조화로운 공존을 모색하며, 우리 모두가 AI 시대에 적응하고 번영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블로그를 통해 이러한 내용을 전달하면서, AI 기술의 이해와 활용을 높이는 것이 어떻게 개인과 사회 전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널리 알리고 싶습니다. AI의 미래는 우리 모두의 참여와 이해에 달려 있다고 생각합니다. 선한인공지능연구소와 같은 기관이 이끄는 프로그램은 그러한 미래를 향한 중요한 발걸음입니다.